HL5KY & HL5BTF Amateur Radio

2022. 5. 13일 작성

 

- 연습 방법에 대한 글을 읽고 시작하십시오.

 

- 영문 교신 예문에서 설명한 용어/약어의 설명은 생략합니다.

 

- 교신 예문은 일반적인 교신 내용을 익히는 것이므로 초보자를 위한 것입니다. (약 45부호/9wpm)
  속도 연습은 평문 연습 페이지의 파일로 하시기 바랍니다.
  필요시 파일 우측의 점 세개를 눌러서 속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교신 예문

 

A : CQ CQ CQ DE HL5KY HL5KY <AR> K
B : HL5KY DE DS1ABC DS1ABC K
A : DS1ABC DE HL5KY TNX FER CALL UR RST IS 599 5NN VY GUD <BT> NAME IS JOE JOE 
     QTH IS BUSAN BUSAN HW? DS1ABC DE HL5KY K
B : HL5KY DE DS1ABC <KA> 조오엠님 안녕하십니까? <BT> 신호는 역시 599 5NN으로 잘 들어옵니다.
    저의 이름은 홍길동 홍길동이며 서울 서울에 살고 있습니다 <KA> HL5KY DE DS1ABC K
A : DS1ABC DE HL5KY <KA> 예 홍길동님 반갑습니다 <BT> 저의 이름은 조윤재 조윤재입니다.
    한글로 교신하게 되니 아주 좋습니다 종종 뵙도록 하겠습니다 <AR> DS1ABC DE HL5KY KN
B : HL5KY DE DS1ABC <KA> 예 조오엠님 첫 교신 대단히 감사합니다 <BT> 다음에 또 뵙겠습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AR> HL5KY DE DS1ABC 73 TU <SK> E E
A : TNX QSO 73 TU <SK> E E
B : TU E E

 

 

용어/약어 해설 

 

- 상대방이 한글 교신이 가능한지 알 수 없는 경우에는 일단 영문으로 응답하는 것이 좋다.
- <KA> : 한글/영문 전환부호. 비공식적인 부호이며 <CT>로 표기하기도 한다.
- 송신을 끝내고 키를 넘길 때 (호출부호를 송신할 때)는 한/영전환을 위해 <KA>를 사용하거나
   전환없이 <AR>과 함께 바로 호출부호를 송신하기도 한다.
  또는 아무런 전환부호 없이 바로 호출부호를 송신하고 키를 넘기기도 한다.
- 문장과 문장 사이에는 마침표 또는 <BT> 를 넣기도 하고 바로 다음 문장을 송신하기도 한다.
- 교신에 대한 감사와 73은 영문으로 하는 것이 간편하므로 영문으로 끝맺음을 하는 경우가 많다.

 


<KA>와 <CT>에 대한 추가 설명 

ITU의 통신규정에 의하면 <KA>와 <CT>는 새로운 메세지의 시작을 알리는 전치부호입니다. 음성통신의 Attention, 즉 "주목"과 같은 의미입니다. 이것을 국내에서는 한영전환부호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것에 대한 자세한 기록은 알 수 없으나, 한영전환을 위해서는 새로운 문장이 시작되고, 집중해야 하는 전환점이므로  이것에 가장 적합한 공식적인 부호인 <KA>를 사용해 오다가 아마추어무선사들 사이에서 일반화된 것으로 보입니다.

 

<KA>를 Korean Alphabet의 약자로 보거나, <CT>를 Change Text의 약자로 보는 것은 우연의 일치일 뿐, 처음부터 그런 의미로 만든 것은 아니었다고 생각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