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L5KY & HL5BTF Amateur Radio

2022. 12. 20일 작성

 

HF의 리모트는 90년대 중반부터 시작되어, 인터넷의 사용이 본격화 된 2000년대 초반부터는 새로운 양상으로 발전하였고, 지금은 아주 다양한 방식이 있습니다. 이제는 무전기에 서버가 내장되어 있어서 원격지에 컴퓨터가 없어도 리모트가 가능한 무전기가 출시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대단한 무전기에 스트레이트키나 패들을 사용해서 송신하는 기능이 없다는 점은 참으로 답답한 일입니다. 컴퓨터의 키보드를 이용하여 전신을 송신할 수는 있지만, 스트레이트키나 패들로 직접 키잉을 하는 재미와는 비교할 수 없습니다.

참고로 RRC-1258이라는 리모트장치는 2007년경에 처음으로 판매되었는데, 이미 원격 키잉 장치가 들어 있었습니다. 

어떻든 원격 키잉 장치에 대한 요구에 부응하여 전세계의 햄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원격 키잉을 가능하게 하는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얼마 전에 DS1TZE님이 CW 인터페이스와 함께 원격CW키잉을 위한 소프트웨어까지 제공하였습니다. 이것을 계기로 많은 분들이 전신에 관심을 가지게 된 점은 대단히 고무적인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에 소개하는 원격 키잉 방법은 이태리의 IW7DMH가 제작한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는 것으로 소프트웨어의 구성이 비교적 단순한 편입니다. 게다가 라즈베리파이쪽의 프로그램은 제가 일부 변경하고 좀 더 편리하게 이미지파일 형태로 재구성하였습니다. 다만 하드웨어의 제작이 필요합니다. 일부는 DS1TZE님의 장치를 활용할 수도 있으며 회로가 별로 복잡하지는 않습니다.

굳이 비교하자면, TZE님의 구성보다는 소프트웨어가 간단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하드웨어를 제작해야 한다는 것은 단점이 되겠습니다. 이 방법을 선호하는 분들을 위하여 함께 실험하였고, 필요한 분들이 있을 것 같아서 매뉴얼을 작성하였습니다.

별도의 PDF 매뉴얼이 있지만 간단히 안내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간단한 전자회로를 꾸밀 수 있어야 합니다.
- 라즈베리파이가 사용되지만, 리눅스는 전혀 몰라도 되고, 윈도우즈에서 모든 것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매뉴얼이 아주 친절하지는 않습니다. ^

이 장치의 제작과 실험에 참여해 주신 HL1SB, HL2QX님께 감사드립니다.

원격CW키잉장치.pdf
0.39MB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